알레이 아카데미 박용성 대표 “미용인들 삶의 질 향상 최우선 목표”

알레이 열펌전문 교육 아카데미는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알레이는 미용인들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미용실의 생활과 밀접한 현안을 해결하고 추진하는데 힘써왔다. 일반적인 미용교육학원에서 탈피해 다수의 미용인들이 원하는 것을 고민하고 미용실에 도움이 되는 일을 찾아 끊임없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해왔다. 최근 6월에는 알레이아카데미의 글로벌화를 위하여 2016 중국 국제 헤어&뷰티축제에 메인 스폰서로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미용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해 달려온 알레이의 10년, 3650일을 되짚어 보기 위해 알레이 아카데미 박용성 대표와 인터뷰 시간을 가졌다.

― 알레이는 국내에서 열펌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수많은 펌 종류 중 열펌을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 사업을 시작하기 전 100명의 원장님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총 26문항이었는데, 결과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열펌은 분명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술인데 전체 문항의 답들이 10인 10색, 100인 100색이지 뭐예요. 과학적이라고 하면 답이 똑같지 않아도 근사치는 나와야 하는데 전혀 다른 답들이 나온 겁니다. 그 이후 이곳에 큰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미용인들을 위해 멋진 세상을 만들고 싶어 열펌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알레이 열펌의 인기 비결과 일반 열펌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 알레이 열펌은 정확한 이론과 데이터에 입각하여 시술하기 때문에 결과치가 좋습니다. 재현성과 모발의 복원력도 좋아서 일반 펌보다 멋스럽고 예쁩니다.

― ‘알레이아카데미’의 교육에 특별한 장점이 있나요?

▶ 저희 아카데미에서는 100도 전후의 저온을 가지고 펌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혹여나 고열(160~170도)을 사용하더라도 모발에 데미지가 가지 않도록 하는 테크닉을 교육함으로써 시술 시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미용교육학원임에도 불구하고 왜 수강생들의 독서를 중요시하는지 궁금합니다.

▶ 우리 미용인은 고객을 만나는 최접점에 있는 사람들로서 내면에 변화가 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면의 성장 없이 기술만 배우면 더 큰 성장을 이뤄내기가 힘듭니다. 좋은 기술과 기능적인 부분들의 연마뿐만 아니라 내면의 성장까지 함께 가지고 간다면 고객들에게 보다 품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알레이아카데미에서는 미용인들에게 활기를 불어넣어 주는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진행한다고 들었습니다. 소개해주신다면?

▶ 미용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매뉴얼입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레시피’라고 하는데요. 저희 아카데미에서는 내부적인 연구를 통해 한 달에 하나씩 새로운 레시피를 출시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강생들의 기술 숙련도 향상을 위해 수강생이 직접 펌 레시피를 연구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주 1회 ‘레시피심화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현재 미용실을 경영하고 있는 미용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미용인들이 잘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질 높은 미용을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우리 알레이가 하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수 많은 미용인들이 행복한 미용을 했으면 좋겠습니다.